기사 메일전송
이더리움 클래식의 하드포크, 아틀란티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 이더리움 클래식의 기술적 약진에 대한 심층 분석
  • 기사등록 2019-07-20 19:54:51
기사수정

[ What is Atlantis 시리즈 1편은 블록체인과 특히 이더리움 클래식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돕기 위한 테크 기사이며, 이 기사를 통해 독자여러분들께 많은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를 전달드리기 위해 기획 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이더리움 클래식 및 이더리움 클래식 코리아와 함께 합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이 최근 하드포크를 통해 많은 기술적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이더리움과의 기술적 협조를 통해 성공적인 POS 알고리즘으로 이동을 서포트 하고 있다. 이더리움 2.0 이후 변모될 블록체인의 지각변동을 앞두고 POW 시장의 빠른 시장선점을 위해 이더리움 클래식은 최근 상당한 내부 연구조직의 변화도 겪었다.

올해 5월말 이더리움 클래식 코어 개발팀에서는 EIP-170, 이더리움 성능 향상 제안서를 이더리움 클래식에 탑재할지 여부를 본격 논의하기 시작했다. 특히 최대 코드의 길이를 결정하는데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었다. 

 

 

해당 이슈가 해결되기 전의 이더리움은, 대량의 코드가 적은양의 가스비를 소모하면서 악의적으로 네트워크에 반복적으로 접속해서 EVM에 리소스를 소모하는 문제점에 노출되어 있었다. 그래서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길이를 변경하는 내용이 현재 이더리움에는 적용이 되어 있었다. 

EIP-170에서는 가스비의 최대 리밋을 EIP 170에 의해 24kb 로 제한되었으나, 더 높은 Gas limit에서는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hard Top을 추가하도록 이더리움 클래식에 적용되었다. 

그리고 만약 스마트 컨트랙트에 한번에 수행하기 어려운 크기일 경우, 작은 몇개의 시퀀스별 분리된 계약을 통해 복잡한 계약도 수행이 가능하다.

현재 이더리움 클래식은 Dapp을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적 성격으로 아래와 같은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다.


1. 낮은 가스 비용. ETC의 트랜잭션 당 가스 비용은 0.01달러로 ETH의 0.08달러보다 현저히 낮아, Dapp을 실행 및 유지하는데 매우 유리하다.


2. 빠른 블록 생성 시간. ETC의 블록 생성 시간은 14초로 실제 거래 속도는 ETH보다 빠르다.


3. ETH와의 호환성. Atlantis 하드포크 업데이트 이후 ETC 시스템과 ETH의 호환성이 증가될 예정이며 이는 ETC 네트워크의 성능을 대폭 상승시켜 ETC 네트워크를 더욱 빠르고 안전하게 만든다.


특히 트랜잭션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코드 최적화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휴면 계정 및 컨트랙트를 정리하여 안전 및 네트워크 정체 가능성 또한 해결할 예정이다. 


DApp의 경우 ETC 블록체인에서 운영될 경우 낮은 가스 비용의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DApp들 및 개발이 유치될 것으로 예측되는 바이다.


2편에서 계속됩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7-20 19:54:5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